일시: 11월 4일(수) 14:30~17:40
화상회의실
일정
시간 내용
14:30~15:10 주제1.멀티센서영상기반 재난 상황인식 정보취득방법에 대하여
강연자: 손홍규 교수(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15:10~15:20 휴식
15:20~16:00 주제2.머신러닝을 이용한 위성영상 활용: 재난재해 분석
강연자: 박선영 교수(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인공지능응용학과)
16:00~16:10 휴식
16:10~16:50 주제3.극지원격탐사
강연자: 김현철 단장(극지연구소 북극해빙예측사업단)


강연 소개

연사: 손홍규 교수
(연세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부)

주제: 멀티센서영상기반 재난 상황인식 정보취득방법에 대하여

내용: 모든 의사결정은 증거에 기반해야 된다는 것이 유엔을 비롯한 국제사회의 최근 트렌드이다. 긴급 상황에서는 그 상황과 관련된 어떠한 정보라도 의사결정자에게는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이 경우에 상황과 관련된 증거는 과학과 기술에 근거해야 한다는 것이 핵심이다. 긴급상황에서 객관적인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주어지는 것이 의사결정자에게는 한 줄기 빛과 같은 역할을 하게 된다. 따라서, 멀티센서 영상에서 주어지는 객관적인 증거에 초점을 맞추고 비상시 상황인식 방법론을 토의하는 것은 시대의 요구조건 이라고 할 수 있다.
멀티센서영상은 위성, 항공기, 드론, MMS (Mobile Mapping System), CCTV, 스마트폰에서 취득되는 영상을 뜻한다. 본 강연에서는 멀티센서영상을 이용하여 긴급상황시에 빠르고 정확하게 의사결정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방법에 대하여 이야기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실질적으로 재난상황시에 활용 가능한 모든 영상과 LiDAR 의 융합을 통한 긴급 의사지원 방법에 대하여 토의하고자 한다.

연사: 박선영 교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인공지능응용학과)

주제: 머신러닝을 이용한 위성영상 활용: 재난재해 분석

내용: 인공위성 데이터는 전 지구를 대상으로 시공간적인 연속성을 가진 다양한 산출물들을 제공하고 있다. 현재까지 많은 위성들이 발사되어왔고, 또 앞으로 많은 위성들이 계속해서 발사될 예정이며 위성 활용 분야가 넓혀 짐에 따라 위성의 센서의 성능도 진화하고 다양화 될 것으로 생각된다. 높은 시간해상도를 가진 정지궤도 위성(~10 분), 높은 공간해상도를 가진 고해상도 위성(~1 m), 높은 분광해상도를 가진 초분광 위성(~0.6nm) 등 과 광학 영상을 비롯한 적외선, 레이더, 마이크로파 등의 다양한 파장 대 정보들을 이용하여 보다 더 정확도 높은 지구환경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기존에는 단일 센서 기반의 알고리즘 개발이 많이 이루어졌지만 다양한 산출물을 융합하여 활용하는 연구들이 많이 진행되고 있다. 본 세션에서는 머신러닝을 이용한 위성영상 활용 파트 중 재난재해 분석에 초점을 맞추어 발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위성데이터의 경우 관측소가 없는 지역에도 표준화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재난재해 분야에서의 그 활용가치가 매우 높다. 발표에서는 위성영상에 머신러닝을 적용한 재난재해 연구 사례를 소개하고 방법론에 대해 설명할 계획이다.

연사: 김현철 단장 (극지연구소 북극해빙에측사업단)

주제: 극지원격탐사

내용: 최근 기후변화로 인해 극지역이 이슈가 되고 있다. 온난화에 의한 물리적 환경 변화가 크게 일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해빙의 양이 급속도로 줄고, 북극과 남극의 빙하가 감소하고, 빙붕이 깨어져나가고 있다.
북극의 해빙 감소는 기상 이변과 관련이 깊다. 겨울 한파와 여름 혹서 및 가뭄 등이 북극해 해빙 감소로 인해 대기의 환경이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북극을 둘러싼 차가운 제트기류의 세력 변화는 북반구의 연러 지역에서 폭설과 홍수 그리고 가문에 영향을 주고 있다.
극지연구소 원격탐사빙권정보센터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인공위성자료를 이용하여 남북극의 환경과 해빙, 빙하, 빙붕 등 빙권의 변화를 연구하고 있다.
정확한 해빙 감시를 위한 해빙 특성 추출 알고리듬 개발 및 해빙의 변형 특성 등을 연구하고 있다. 또한, 역사상최대의 북극해 관측프로그램인 모자익에 한국대표로 참여하며, 우리나라의 아리랑5호 위성을 이용하여 모자익의 움직이는 실험실이 설치된 해빙의 이동 변화를 추적 관측하였다.

이러한 일련의 연구를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소개한다.
- 극지연구소 소개
- 원격탐사빙권정보센터 소개
- 역사상최대 북극해 국제공동연구 모자익 소개
- 남극세종과학기지 식생 분포 연구
- 북극 해빙 특성 연구 및 남극 빙붕 A68, C33 모니터링
- 드론을 이용한 펭귄 모니터

대한원격탐사학회
서울시 영등포구 은행로 3, 삼희익스콘벤처타워 507호 (우)07237
TEL: 02-785-0380 FAX: 070-7558-0380 E-mail: ksrs@ksrs.or.kr

Copyright© 2020 KSRS.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