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학회소개
학회소개
회장 인사말   >   학회소개   >   회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대한원격탐사학회 18대 회장 이우균 인사드립니다.

1984년도에 창립된 우리 대한원격탐사학회(The Korean Society of Remote Sensing: KSRS)는 지난 35년간 여러 회원들의 헌신과 기여로 많은 발전을 이루며 성장해 왔습니다. “원격탐사학 및 관련분야에 대한 연구와 발전 그리고 보급에 기여하고 나아가 복합과학(Interdisciplinary)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우리 학회는 1) 학회지와 학술간행물의 발간과 배포, 2) 연구발표회, 강연회 및 기타 학술적 회합의 개최, 3) 국제 학술교류와 기술협력, 4) 학술자료의 조사, 수집 및 교환, 5) 회원 상호간의 연구 활동 협조, 6) 연구업적 및 관련 기술개발에 대한 표창, 7) 정부, 공공단체 및 기타기관에서 의뢰하는 자문, 학술용역, 평가분석 업무 등을 수행, 8) 기타 본회 목적달성에 필요한 사업 등의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는 연간 6회 대한원격탐사학회지(Korean Journal of Remote Sensing) 발간을 통해 원격탐사의 학문적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춘계에는 국내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추계에는 ISRS(International Symposium on Remote Sensing)국제심포지엄을 일본 및 대만의 원격탐사 학술단체(RSSJ, CSPRS)와 공동으로 개최하고 있습니다.

저희 인류가 살아가고 있는 지구는 우리의 눈만이 아닌 다양하고 놀라울 정도의 성능을 지닌 센서(Sensor)들에 의해 관측되고 있습니다. 원격탐사기술로 우리 오감(五感)이상으로 관측되고 있는 초정밀 정보들이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의 세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지구 차원의 다양한 정보가 기후변화, 환경, 산업, 군사 등의 사회 전반에 걸친 국제적 공조를 가능케 하고 있습니다. 원격탐사기술에 기반한 정보의 활용능력과 공유정신은 우리 인류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견인할 것입니다.

현대사회는 다차원적이고 복잡한 관계성 속에서 오늘의 한계를 극복하고 미래의 공동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초연결 현대사회에서 원격탐사기술의 과학적 발전도 우리 인류사회의 미래발전으로 연계될 수 있어야 되겠습니다. 그를 위해서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서로 다름을 인정하면서도 시간공유를 통해 공동의 발전을 위한 지혜를 모으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저는 저희 대한원격탐사학회가 회원여러분께서 원격탐사분야와 연계된 다양한 전문가들과 함께 과학적 혁신과 사회적 발전을 꾀할 수 있는 장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원격탐사기술에 기반한 인류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회원님들과 함께 추구하겠습니다.


2019. 1. 1
대한원격탐사학회 회장 이 우 균

서울시 영등포구 은행로 3, 삼희익스콘벤처타워 507호 (우)07237
TEL: 02-785-0380 | FAX: 070-7558-0380 | E-mail: ksrs@ksrs.or.kr

Copyright (c) 2018 대한원격탐사학회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