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대한원격탐사학회 18대 회장 이우균입니다.

올해 우리는 일찍이 인류가 경험해 보지 못한 일을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경험이 우리한테만 오는 것이 아니라, 전 지구적 차원에서 일어난다는 것이 또한 새롭습니다. 다양한 환경재앙을 일어난 곳의 문제로만 치부하던 현대 사회는 세계 어느 곳에서나 같은 형식으로 일어나는 코로나현상을 해석하느라 급급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동시 다발적으로 나타나는 초유의 사태에 당연한 노력인지도 모릅니다.

일상에서의 많은 변화도 있습니다. 학회차원에서 보면, 저희 대한원격탐사학회가 주관하여 4월에 개최예정이었던 ISRS를 취소해야만 했습니다. 내년도 불확실하여 대만, 일본의 학회동료들과 논의하여 2021년 상반기에 저희가 주관하여 온라인으로 개최하는 방안을 마련을 해 놓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위축된 학회활동으로 저희 회원 간의 학문적 교류 또한 소원해 진 것이 아쉽고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그러나 어려운 상황에서도 저희 대한원격탐사학회 2020년 추계학술대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11월 4일부터 6일까지 있을 온라인 학회에 많은 참석을 해 주시는 회원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희 대한원격탐사학회로서는 온라인 학술대회를 처음 개최되는 것이라 걱정도 많이 됩니다만, 학회 집행부 및 준비 위원회에서는 최선을 다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대면으로 하는 학술대회보다는 다른 면이 많아, 회원여러분께서도 학술대회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학술대회에 대한 진행내용을 미리 파악해 주시면 원활한 학술대회진행에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 우리 인류가 살아가고 있는 지구는 우리의 눈만이 아닌 다양하고 놀라울 정도의 성능을 지닌 센서(Sensor)들에 의해 관측되고 있습니다. 원격탐사기술로 우리 오감(五感)이상으로 관측되고 있는 초정밀 정보들이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의 세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지구 차원의 다양한 정보가 기후변화, 환경, 산업, 군사 등의 사회 전반에 걸친 국제적 공조를 가능케 하고 있습니다. 원격탐사기술에 기반한 정보의 활용능력과 공유정신은 우리 인류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견인할 것입니다. 저희 학회의 학술대회는 이러한 정보공유에 기여해 오고 있습니다.

3일간 개최되는 이번 온라인 학술대회에서는 위성영상 활용 전문가 3분의 튜토리얼 강연과 11개의 특별세션, 10개의 일반 세션, 81편의 구두발표 및 83편의 포스터 발표가 있을 예정입니다. 온라인이라 다소 불편하실 수는 있어도, 초연결 현대사회의 진보된 기술로 이해하면서 성공적인 소통의 장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이번 온라인 학회준비와 진행에 노력을 아끼지 않으시는 저희 집행부, 이사님, 사무국, 회원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고맙습니다.

2020년 11월
대한원격탐사학회 회장
이 우 균




기술위원장 인사말
2020년 대한원격탐사학회 추계학술대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예기치 않은 전대미문의 COVID-19 대유행에 따른 「행사 비대면화」와 「사회적 거리두기」 등의 정부 시책에 동참하기 위해 이번 추계학술대회는 1985년 학회 창립 이후 처음으로 온라인 개최로 전환되었습니다.

갑작스런 온라인 개최에도 불구하고 2020 추계학술대회를 위해 역대 가장 많은 발표 논문이 접수된 점에 대해 모든 회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회원 여러분의 아낌없는 성원에 보답하기 위해 국내 원격탐사 학술을 주도하고 있는 대한원격탐사학회의 위상에 걸맞은 풍성한 프로그램 구성과 함께 온라인 개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2020 추계학술대회에서는 COVID-19의 영향으로 해외 연사 초청 없이 국내 전문가 세 분을 모시고 ‘멀티센서영상기반 재난 상황인식 정보취득방법에 대하여’, ‘머신러닝을 이용한 위성영상 활용: 재난재해 분석’, ‘극지원격탐사’ 등 다양한 주제로 튜토리얼 세션을 구성하였습니다. 역대 추계학술대회 중 가장 많은 166여편의 논문이 접수되었으며, 환경공간정보 아이디어 공모전 발표회를 비롯하여 북극 빙권변화 정량 분석을 위한 원격탐사, 다목적실용위성 AI 학습 데이터셋과 활용 기술, 지질자원위성 개발을 위한 전문가 포럼, 국토위성정보 활용기술 개발, 농림위성 활용체계 구축 등을 주제로 하는 11개의 특별세션을 통해 35편의 논문 발표와 토론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또한 일반논문 세션은 학생경진대회 논문 14편을 포함한 50편의 구두발표와 학생경진대회 논문 3편을 포함한 81편의 포스터 발표로 총 131편의 발표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아울러 학생경진대회 발표 논문은 전문제출 완료분에 한하여 9명의 기술위원들의 객관적이고 공정한 심사를 통해 학생우수논문상을 선정하고 폐회식 때 수상할 예정입니다.

COVID-19 유행에도 불구하고 2020 대한원격탐사학회 추계학술대회를 통해 그간의 우수한 연구 성과를 교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는데 아낌없이 성원해주신 모든 회원님들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리며, 학생경진대회 평가와 프로그램 준비에 혼신을 다해주신 기술위원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20년 11월
대한원격탐사학회
기술위원장 김 진 수

대한원격탐사학회
서울시 영등포구 은행로 3, 삼희익스콘벤처타워 507호 (우)07237
TEL: 02-785-0380 FAX: 070-7558-0380 E-mail: ksrs@ksrs.or.kr

Copyright© 2020 KSRS. All rights reserved.